[끝없는 월요일 – 13화] 재무상태 항목의 분석

This entry is part 13 of 15 in the series 끝없는 월요일

[끝없는 월요일 -12화] 재무상태의 계산에 언급한 계산을 스스로 해보았는가? 계산이 쉽지는 않았겠지만, 처음에는 너무 자세하게 계산할 필요는 없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는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는 능력이 없으므로, 수많은 가정이 들어가야 하기에 어차피 정확한 계산은 불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대략적인 계산만으로도 현재 자신의 재무상태를 계산하기에는 충분할 듯하다.

재무표2

앞에서 계산한 항목들을 다시 살펴보자. 모든 계산의 핵심은 아래와 같다.

1. 앞으로 써야할 돈

앞으로 써야할 돈은, 남은 여생, 즉 앞으로 살아갈 날이 많으면 많을 수록 증가한다. 또한, 월 평균 소비금액이 증가할 수록 그 금액이 커질 것이다.

2. 앞으로 생기는 돈

앞으로 생기는 돈을 계산함에 있어서는, 현재 보유한 자산 및 앞으로 보유하게될 자산의 크기, 그리고 그 자산에서의 수익율이 주요 변수이다. 보유한 자산이 많으면 많을 수록, 그리고 그 보유한 자산으로부터의 수익율이 크면 클 수록 앞으로 생기는 돈은 증가한다.

3. 앞으로 벌 돈

앞으로 벌 돈 항목은 뭐 그다지 언급할 부분이 없어보인다. 일을 열심히 해서 성과급을 받던가, 승진을 빨리 해서 연봉이 빨리 올라가던가, 이 부분은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어보인다.

 

다시 정리해보자. 노동선택권이 생기기 위해서는 1) 자산을 증가시키거나, 2) 자산에서의 수익율을 증가시킴으로써 앞으로 생기는 돈을 늘리거나, 혹은 앞으로 써야할 돈을 줄이기 위해서 3) 남은 여생을 줄이거나, 4) 소비금액을 줄여야 할 것이다. 성과급이나 빠른 승진으로 앞으로 벌 돈을 증가시키는 것은 결국 1) 자산을 증가시키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므로, 결국 이 4 가지로 특정시점의 노동선택권의 형성 여부가 결정된다.

이 4 가지 노동선택권 형성 요인은 [끝없는 월요일 – 14화] 노동선택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에서 다시 설명하겠지만, 우선 오해하지 마시라. 3) 남은 여생을 줄인다는 것은, 건강을 해치거나 극단적인 결심을 하는 등의 부정적인 개념이 아니다. 남은 여생을 줄이는 방법은 단 한 가지 밖에 없다. 즉, 은퇴시기를 늦추는 것 뿐이다. 다시 말해서, 어떻게든 현재 가지고 있는 직장에서 버티고, 혹은 이직을 하면서 명예퇴직을 피하고 정년까지 버티는 등의 방법으로, 노동력을 파는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그 이후 나이가 들어서 노동선택권이 생길 가능성은 높아진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 정도로만 설명하고 따로 설명은 안 하기로 하겠다.

 


Series Navigation<< [끝없는 월요일 – 12화] 재무상태의 계산[끝없는 월요일 – 14화] 노동선택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
Summary
Article Name
[끝없는 월요일 – 13화] 재무상태 항목의 분석
Description
노동선택권이 생기기 위해서는 1) 자산을 증가시키거나, 2) 자산에서의 수익율을 증가시킴으로써 앞으로 생기는 돈을 늘리거나, 혹은 앞으로 써야할 돈을 줄이기 위해서 3) 남은 여생을 줄이거나, 4) 소비금액을 줄여야 할 것이다. 성과급이나 빠른 승진으로 앞으로 벌 돈을 증가시키는 것은 결국 1) 자산을 증가시키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므로, 결국 이 4 가지로 특정시점의 노동선택권의 형성 여부가 결정된다.
Author
Spread the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