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2) – 스프레드 (Spread)의 구성

This entry is part 2 of 13 in the series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우선 전반적인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가산금리 혹은 스프레드 (Spread)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그 의미를 알아보자.

spread_decomposition.001

스프레드 (Spread)는 위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그림의 아래에서 부터 설명해보면,

Government Bond Yield (정부채 금리): 국채 금리이다. 기준이 되는 국채의 금리이자 해당 통화의 무위험 이자율을 의미한다.

Swap Spread (스왑 스프레드): 이자율 스왑 금리와 국채 금리와의 차이이다. 이자율 스왑에 대해서는 이자율 스왑 (금리 스왑, Interest Rate Swap)을 참고하자. 스왑 스프레드는 정부채 대비하여 스왑에 참여하는 금융기관들의 신용위험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도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설명이 곤란한 여러가지 복합적인 이유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한다. 특히, 정부채의 수급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 또한 특별한 수요에 의해 스왑 스프레드가 왜곡되는 경우가 종종있다.

Market Risk Premium (시장 위험 프리미엄): 직접적으로 관찰하기는 쉽지 않은 부분이지만, 해당 산업 전반적인 위험 프리미엄도 그 일부를 차지할 것이고, 유동성에 대한 프리미엄이나, 자금조달 상황 등에 따른 시장 위험을 반영하는 부분이다.

Default Risk (파산 위험): 각 개별 기업의 파산 위험을 반영한다. 발행자가 부도가 날 가능성과, 부도가 났을 경우, 원금의 회수율 등을 반영하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한 채권의 금리가 5%이고, 같은 만기의 정부채 금리가 3%, 다시 동일 만기의 스왑 금리가 3.5%라면, 그 채권의 금리는 아래와 같이 다시 표현될 수 있다.

spread_product_table1

또는,

spread_product_table2

 

일반적으로 채권의 스프레드를 표현할 때는, 무위험이자율 대비 스프레드, 혹은 리보 (LIBOR) 대비 신용스프레드를 사용하는데, 그 자세한 용도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설명하겠다.



Series Navigation<<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1) –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란?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3) –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종류 >>
Summary
Article Name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2) - 스프레드 (Spread)의 구성
Description
우선 전반적인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가산금리 혹은 스프레드 (Spread)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그 의미를 알아보자.
Author
Spread the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