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6) – Reverse Inquiry와 MTN (Medium Term Note)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4) – 발행시장 (Primary Market)에서 설명된 발행시장은 큰 규모의 공모 형태로 채권을 발행하는 경우이다. 하지만, 작은 규모의 맞춤형 채권들도 자주 발행된다. 보통 Reverse Inquiry에 의한 MTN (Medium-Term note) Program으로 발행이 된다. 이와 같은 투자자 맞춤형, 혹은 발행사의 특정 수요에 의해 작은 규모로 발행되는 채권들은 보통 유통시장에서 거래되는 기 발행된 채권들의 금리 수준이나 스프레드 수준을 그 기준점으로 잡고, 그 수준보다 낮은 금리, 혹은 높은 금리에 발행하게 되는데, 여기서 유통시장에서 거래되는 기 발행된 채권을 기준이 되는 채권, 즉 Benchmark 채권이라고 부른다.


Reverse Inquiry란?

채권발행시장에 있어서, 투자자가 발행자로 하여금 채권을 발행토록 요청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발행자가 투자자를 모집하는 것과는 반대되기에 Reverse라는 단어가 이용된다. 투자자가 기존에 존재 하지 않는, 특정 발행자, 특정 만기, 특정 구조의 채권을 필요로 할 시, 혹은 기 발행된 채권들의 유동성이 충분하지 않아서 투자자의 물량 수요를 충족 시킬 수 없는 경우에, 투자은행들의 Sales Desk를 통해 의사를 표현한다. 이후, 각 투자은행들의 Salesperson들은 그들의 Syndicate 부서를 통해 발행자를 직접 담당하는 채권발행부서 (DCM, Debt Capital Market)로 의사를 전달, 발행사의 발행 의사를 확인하고, 발행 의사가 있을 경우, 금리를 협의한 후에 채권발행이 일어난다.

Reverse_Inquiry_Process

(일반적으로 DCM 부서와 Sales Desk는 직접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게 되어 있다. 발행시장의 정보가 유통시장으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막는 Chinese Wall 규정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투자자는 여럿일 수도 있고, 투자 물량이 상당한 경우, 단 하나의 투자자에 의해 발행이 진행될 수도 있다.


MTN (Medium-Term Note)란?

MTN, 즉 Medium-Term Note는 발행사로 하여금, 매번 새로운 채권을 발행시킬 때마다 별도의 신고나 허가 절차 없이, 자금이 필요한 시점에 채권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발행사들은, 일정 금액한도의 발행에 대한 사업제안서 (Offering Circular or Offering Memorandum), 혹은 투자설명서 (Prospectus)를 미리 등록 또는 신고해놓고, 그 총액한도 내에서 등록된 기간 동안 필요에 의해 그때그때 별도 절차 없이 채권을 발행할 수 있다.

따라서, 발행사의 발행 수요에 따라, 혹은 금리나 스프레드의 움직임에 따라 유리한 시점에 발행을 진행할 수 있으며, 또한 투자자가 Reverse Inquiry를 통하여 요구하는 경우에 발행사 입장에서 조금 유리한 금리에 발행을 할 수도 있다. 제3자 발행 (3rd Party Issuance)로 진행되는 콜러블 (Callable), 신용연계채권 (Credit Linked Note), Range Accrual 등 다양한 구조화상품도 가능하다.



Summary
Article Name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6) – Reverse Inquiry와 MTN (Medium Term Note)
Description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4) – 발행시장 (Primary Market)에서 설명된 발행시장은 큰 규모의 공모 형태로 채권을 발행하는 경우이다. 하지만, 작은 규모의 맞춤형 채권들도 자주 발행된다. 보통 Reverse Inquiry에 의한 MTN (Medium-Term note) Program으로 발행이 된다.
Series Navigation<<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5) – 발행시장 (Primary Market)에서의 금리 위험의 헤지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7) – 채권의 형태 (Format of Securities) >>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