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준비제도 (Federal Reserve System)와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연방준비제도 (Federal Reserve System)의 목적

미국의 중앙은행 역할을 하는 연방준비제도 (Federal Reserve System, Federal Reserve, 혹은 Fed)는 미국의 경제 목표 달성이라는 목적을 위해, 신용과 자금의 이용 및 비용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통화정책을 수행한다. 1907년 극심한 경제공황 이후, 1913년 12월 23일 제정된 연방준비법 (Federal Reserve Act)에 따라 연방준비제도통화정책을 수행하는 책임을 부여하였다.

미국의 의회는 연방준비법에서 통화정책의 3가지 목표를, i. 고용의 극대화, ii. 물가의 안정, iii. 적정 장기 금리의 유지로 정하였으며, 시대가 지남에 따라 1930년의 대공황 (Great Depression), 멀지 않게는 2007년의 서브프라임 위기 (Subprime Crisis) 등을 겪으며 연방준비제도의 중앙은행으로써의 역할 및 책임은 점점 확대, 강화되었다. 2009년에 이르러서는, 은행에 대한 감독과 규제, 금융시스템의 안정 유지, 예금취급금융기관 / 미국 정부 / 해외 공적 기관들에 대한 금융서비스 제공 등까지 확대되었다. 또한, Beige Book을 포함한 다양한 경제연구를 수행, 발표하고 있고, 결제시스템도 운영하는 등 금융전반에 걸쳐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연방준비제도 (Federal Reserve System)의 구성

연방준비제도는 대통령에 의해 선임되는 i. 연방준비제도위원회 (Board of Governors of the Federal Reserve System), 대통령에 의해 일부 선임되는 ii.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FOMC), 12개의 지역 iii.연방준비은행 (Federal Reserve Banks), iv. 민간 회원 은행들, 그리고 다양한 v. 자문위원회들로 구성되어 있다.

Federal_Reserve.001

연방준비제도통화정책을 위해 크게 3가지의 도구를 사용하는데, i. 공개시장조작 (Open Market Operations), ii. Discount Rate, 그리고 iii. 지급준비율 (Reserve Requirements)을 활용한다. 이 중 ii. Discount Rate와 iii. 지급준비율연방준비제도위원회에 의해 운영되고, i. 공개시장조작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가 담당한다. 이 3가지 도구를 가지고, 연방준비제도는 예금취급금융기관이 연방준비은행들에 예치하는 자금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고, 제도 내에서 상호간에 거래하는 기준 금리인 연방기금금리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연방기금금리의 변화는 여타 단기 금리에 영향을 미칠 뿐아니라, 환율, 중/장기 금리, 자금 및 신용의 총액, 그리고 결국 고용, 생산, 상품 및 서비스 가격 등의 다양한 경제변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총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이 중 7명의 위원은 연방준비제도위원회의 위원들이 차지하고, 1인은 뉴욕 연방준비은행 (Federal Reserve Bank of New York)의 행장, 그리고 1년 임기로 순환하여 뉴욕 연방준비은행을 제외한 11개의 연방준비은행 행장들이 나머지 4석을 차지한다. 4개의 순환직은 보스톤, 필라델피아, 리치몬드 연방준비은행 행장 중에서 돌아가면서 1인, 클리브랜드와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행장 중 1인, 아틀란타, 세인트 루이스, 달라스 연방준비은행 행장 중 1인, 그리고 미네아폴리스, 캔사스 씨티,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 행장 중 1인이 매년 돌아가면서 의석을 차지하게 된다.

이렇게 구성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7주 간격으로 연 8회 정기적으로 소집되어 경제 및 금융 상황에 대해서 리뷰하고, 그 상황에 맞는 적정한 통화정책을 결정하며, 물가안정과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이라는 장기적 목표에 대한 위험을 진단한다.

 

미국의 중앙은행 역할을 하고 있는 연방준비제도는 그 자체를 독립적인 중앙은행으로 간주하고 있기에, 통화정책 결정들은 대통령이나 그 이외 연방정부의 누구에 의해서도 승인 받지 않는다. 의회로부터 자금을 공급받지 않으며, 연방준비제도 위원회 위원의 임기(14년)는 여러 대통령 및 의원 임기에 걸친다.

 


참고: 2016년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위원 명단 (출처: 연방준비제도 홈페이지)

대체위원 명단

 


*본 포스트는 Federal Reserve System의 홈페이지, www.federalreserve.gov의 내용을 발췌 및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Summary
Article Name
연방준비제도 (Federal Reserve System)와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Description
연방준비제도는 통화정책을 위해 크게 3가지의 도구를 사용하는데, i. 공개시장조작 (Open Market Operations), ii. Discount Rate, 그리고 iii. 지급준비율 (Reserve Requirements)을 활용한다. 이 중 ii. Discount Rate와 iii. 지급준비율은 연방준비제도위원회에 의해 운영되고, i. 공개시장조작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가 담당한다.
Author
Spread the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