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8) – 신용등급

This entry is part 8 of 13 in the series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발행시장에 대한 이야기는 얼추 마무리 지은 듯 하고, 이후 유통시장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신용등급에 대해서 알아보자.

채권은 주식과 다르게 만기가 존재하는 금융상품이다. 일반적인 채권은 매 기간마다 고정된 이자(혹은 쿠폰)금액이 지급되고, 만기에 원금을 상환하는 형태로 되어 있기에, 발행사가 만기까지 이자 및 원금을 상환할 능력만 있다면, 그리고 투자자가 만기까지 보유할 목적으로 채권을 보유한다면, 채권투자자는 예측가능한 현금흐름을 지급받게 된다. 이러기에 채권을 Fixed Income Securities라고도 부른다.

다시 말해서, 채권을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 있어서, 발행사가 이자와 원금을 제 때 갚을 수 있을 능력, 즉, 만기까지 부도가 나지 않을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물론, 발행사가 실제 부도까지 나지 않더라도, 발행사 상황이 좋지 않아져서 신용등급이 하락, 혹은 스프레드가 지나치게 벌어지면서 투자자의 시가평가 (Mark to Market) 상에서 손실이 잡힐 수도 있고, 또 그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손절매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는 할 것이다.

이와 같은 발행사의 부도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물론, 투자자가 각 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상태, 경영진의 능력, 향후 산업의 전망 등에 대한 각종 자료를 수집, 분석해야 할 것이지만, 이와 같은 업무를 제 3자의 입장에서 분석해주는 신용평가사들이 있기에, 신용평가사들이 부여한 신용등급, 그리고 신용분석자료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외화채권시장에서 가장 압도적인 3개의 신용평가사는 스탠다드 앤 푸어스 (Standard & Poor’s), 무디스 (Moody’s), 그리고 피치 (Fitch Ratings)이다.

이들이 부여하는 신용등급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1년 이내에 발행사가 부도가 날 가능성을 기준으로 부여하는 단기신용등급과, 1년 이상의 부도가능성을 기준으로 하는 장기신용등급으로 나뉜다. 위에 언급된 3사의 신용등급은 아래와 같이 나뉜다.

Rating_Table.001

얼핏 보기에는 복잡해 보이지만, 장기신용등급을 평가하는 것은 사실 고등학교 국사시간에 배웠던 연분9등법, 전분6등법 등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또한, 각 신용평가사 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거의 동일한 구분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3) –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종류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무디스 기준으로 Baa3 및 그 이상, 혹은 S&P나 Fitch 기준으로 BBB- 및 그 이상을 투자등급채권 (High Grade)이라고 하고 그 아래의 신용등급을 지닌 채권들을 투기등급채권 (High Yield)라고 분류한다.

신용평가사들은, 투자자들에게 그들이 발간한 신용평가보고서를 유료로 제공하면서 수익을 창출하기도 하지만, 주 수입원은 발행사, 혹은 발행주간사에게 신용등급평가를 요청받아 신용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한다. 따라서, 채권을 발행하는 발행사와 완전히 독립적이라고 볼 수 없기에, 도덕적 해이의 우려가 있을 수 있다. 즉, 발행사나 발행주간사들은 신용등급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주지 않으려는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평가서비스를 받지 않으려 하고, 이로 인해 신용평가사들은 금전적인 수익을 위해서 신용등급을 높게 내어 줄 수 있는, 객관적인 신용평가등급을 투자판단의 주요 정보로 활용하는 투자자와의 이해상충이 생길 수 있다. 특히,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 이전에 CDO등 각종 구조화채권들의 신용평가에 있어서 구조화를 하는 기업과 신용평가사들과의 유착관계에 대해서 논란이 있었던 바 있다.



Series Navigation<<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7) – 채권의 형태 (Format of Securities)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9) – 유통시장의 구조 >>
Summary
Article Name
스프레드 프로덕트 (Spread Product)의 이해 (8) – 신용등급
Description
발행사의 부도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물론, 투자자가 각 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상태, 경영진의 능력, 향후 산업의 전망 등에 대한 각종 자료를 수집, 분석해야 할 것이지만, 이와 같은 업무를 제 3자의 입장에서 분석해주는 신용평가사들이 있기에, 신용평가사들이 부여한 신용등급, 그리고 신용분석자료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Author
Spread the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