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월요일 – 13화] 재무상태 항목의 분석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도식화하여 표현해 보면,
이 도식에서 보다시피, 1) 자산의 증가와 2) 자산수익율의 증가를 통해 앞으로 생기는 돈을 증가시키고, 반면에 3) 은퇴시기를 지연시키거나 4) 소비를 감소시킴으로써 앞으로 써야할 돈을 줄이면서 노동선택권을 확보할 수 있다. 앞으로 벌 돈은 사실 1) 자산의 증가를 돕게 되면서 앞으로 생기는 돈을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하게되고, 2) 자산수익율의 증가 또한, 앞으로 벌 돈과 마찬가지로 1) 자산의 증가를 돕게되면서 앞으로 생기는 돈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3) 은퇴시기의 지연도 앞으로 벌 돈의 증가를 통해 1) 자산의 증가로 연결되고, 4) 소비의 감소 또한 1) 자산의 증가로 연결, 결국 둘다 앞으로 생기는 돈의 증가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이처럼 각 항목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서로 시너지를 일으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능한 조합들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물론 더 많은 조합이 있을 수도 있다.
결국, 노동선택권을 확보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는 1) 자산의 증가, 그리고 2) 자산수익율의 증가, 즉 수익성 자산의 확보와 동시에 4) 소비의 감소, 곧 절약하는 습관을 생활화하여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현재 재무상태를 파악하고 그 중요성들을 마음깊이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참고로 “[끝없는 월요일 -12화] 재무상태의 계산”에서 설명한 계산을 좀더 잘게 쪼개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카드사용내역서, 통장 기록 등을 이용하여 최대한 구체적으로 지난 1년간의 수입 지출 내역을 분석하고, 앞으로 1년간 수입을 증가기키는 방법, 지출을 줄이는 방안 등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필자 또한 무수익 자산, 대표적으로 주거용 부동산을 투자하기에 앞서 최초로 투자한 자산은 적립식 펀드, 그리고 거기에서의 수익과 추가 수입, 대출을 포함하여 작으나마 수익성 부동산을 취득하였었다. 경제상황, 관리의 용이성, 개인의 선호도, 위험회피 정도의 차이 등에 따라 그 수익성 자산의 형태는 각기 다른 형태의 자산일 수 있지만, 가장 첫번째 단계는 일단 자산을 매입하는 것이다. 거기에서의 수익이 다른 자산을 매입하는데 보탬이 되며, 노동선택권 확보를 위한 포석이 될 것이다.
14화에 걸친 끝없는 월요일 칼럼들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이라기 보다는, 자본주의 사회에도 여전히 존재하는 사회적 계층들에 대한 이해, 그 계층을 구분짓는 노동선택권이라는 개념, 그 노동선택권에 대한 이해를 통해 향후 노동선택권 획득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돕기 위함이었다. 노동선택권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기에 허무한 결말인 듯 싶지만, 그 방안들에 대해서는 일단 필자가 노동선택권을 확보하려 노력하는 과정에서 추가적으로 느끼는 부분들을 각 노동선택권 형성 요인에 대한 소규모 칼럼 형태로 게시하려 한다. 그 동안 아직은 개념 수준의 부족한 글을 읽어주시고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무한한 감사를 드리며, 끝없는 월요일의 끝을 보실 수 있기를 기원한다.
- [끝없는 월요일 – 1화] 칼럼을 시작하며
- [끝없는 월요일 – 2화] 현대사회의 노예
- [끝없는 월요일 – 3화] 노동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
- [끝없는 월요일 – 4화] 자본가 계급의 탄생
- [끝없는 월요일 – 5화] 현대 자본주의 제도 下의 계층
- [끝없는 월요일 – 6화] 노동선택권에 의한 계층의 분류
- [끝없는 월요일 – 7화] 노동선택권 보유 및 상속가능 계층
- [끝없는 월요일 – 8화] 노동선택권을 보유하지 못한 사람
- [끝없는 월요일 – 9화] 노동선택권을 보유한다는 것은?
- [끝없는 월요일 – 10화] 노동선택권 보유 여부에 대한 개념적 이해
- [끝없는 월요일 – 11화] 현재가치의 이해
- [끝없는 월요일 – 12화] 재무상태의 계산
- [끝없는 월요일 – 13화] 재무상태 항목의 분석
- [끝없는 월요일 – 14화] 노동선택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