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월요일 – 12화] 재무상태의 계산

This entry is part 12 of 15 in the series 끝없는 월요일

[끝없는 월요일 – 10화] 노동선택권 보유 여부에 대한 개념적 이해에서 그림으로 표현했던 개념을 다시 상기해보자.

재무표2

우선 앞으로 써야할 돈 부터 살펴본다면,  앞으로 써야할 돈을 계산하기 위해서 우선 큼직큼직한 지출항목들 부터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1. 자녀교육비: 자녀교육비 계산은 만만치 않을 것이다. 현재 자녀의 나이, 그리고 교육의 수준, 국내 / 해외 교육 여부 등등에 따라서 천차만별일 것이다. 특히 자녀의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갈 부분도 고려해야 할 것이고, 교육의 수준도 미리 예측하여서 매달, 그리고 매년 소요될 비용을 예측,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2. 생활비: 가족의 식대, 외식비, 의복구입비, 관리비 및 수도세, 차량유지비 등 각종 비용을 포함하여야 할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지난 수 개월간의 비용을 추려서, 이에 대한 물가상승율을 고려, 향후 소요될 비용을 예측하여 계산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육비와 마찬가지로,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식대 및 의복구입비 등이 증가할 것이므로 이에 대한 고려도 필요할 것이다.

3. 각종 금융비용: 부채가 있다면, 이자비용과 원금상환에 대한 고려를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각종 화재보험이나, 생명보험, 연금보험등의 납입금액 들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4. 기타: 기타 취미생활을 위한 비용이나 가족여행 경비 등 다양한 비용들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수 개월 간의 지출 내역들을 살펴보면, 아마도 소비의 패턴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고, 가능한 많은 부분을 고려하자. 모든 것을 고려하기가 힘들다면, 1번, 2번, 3번을 예측치보다 좀 더 높게 상향조정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생기는 돈은 개인차이가 많이 날 것이다. 예를 들면, 부동산 임대수입이 있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예금 및 적금에서의 이자수입, 주식투자 등을 통한 배당금 수입,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국민연금 등의 연금보험 가입으로 인한 연금수입 등이 있을 것이다. 물론 퇴직보험이나 퇴직금 등도 생기는 돈의 일부일 것이며, 자산매각으로 인한 현금유입 또한 생기는 돈이라고 볼 수 있다. 10화에서 정의하였듯이 노동이 결부되지 않은 모든 수입은 앞으로 생기는 돈에 포함되며, 이런 모든 수입을 현재가치화 해서 파악하는 것이 안전한 추정이 될 수 있다.

앞으로 벌 돈은 비교적 예측이 용이할 수 있다.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에서 현재의 연 수입, 은퇴 시기까지의 기간, 그리고 은퇴 시점 언저리의 연 수입 등을 예상한 후 매 해 세후 수입을 산출해 내면 될 것이다. 물론, 가급적이면 보수적으로 계산하는 것이 나을 듯 싶다.

이와 같이 개인의 재무상태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들어갈 것이다. 또한, 많은 가정이 들어가야 하고, 앞날의 예측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하게 계산을 하는 것은 아예 불가능하다. 하지만, 일 년에 한 번 정도는 자신의 재무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여야 할 것이고, 그렇게 해서 파악한 재무상태를 기반으로 소비에 대한 조절, 재무계획의 수립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건전한 재무상태를 유지하고 곧 나아가 노동선택권에 더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이다.

photo credit by www.SeniorLiving.Org
photo credit by www.SeniorLiving.Org

Series Navigation<< [끝없는 월요일 – 11화] 현재가치의 이해[끝없는 월요일 – 13화] 재무상태 항목의 분석 >>
Summary
Article Name
[끝없는 월요일 – 12화] 재무상태의 계산
Description
개인의 재무상태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들어갈 것이다. 또한, 많은 가정이 들어가야 하고, 앞날의 예측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하게 계산을 하는 것은 아예 불가능하다. 하지만, 일 년에 한 번 정도는 자신의 재무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여야 할 것이고, 그렇게 해서 파악한 재무상태를 기반으로 소비에 대한 조절, 재무계획의 수립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건전한 재무상태를 유지하고 곧 나아가 노동선택권에 더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이다.
Author
Spread the love